7대 자연경관 기념 올레따라 제주 한 바퀴 등록
7대 자연경관 기념 올레따라 제주 한 바퀴
7대 자연경관 기념 올레따라 제주 한 바퀴
7대 자연경관 기념 올레따라 제주 한 바퀴
1.서론
올레길은 2006년 언론인 서명숙씨가 산티아고 순례길을 다녀 온 뒤, 그에 감명받아 2007년부터 여러 방면의 도움을 받아 만들어졌고 올레길은 주민들이 사용하는 시골길을 주민들의 협조를 받아 최소한의 이정표와 시설로 만들어졌으며 현재는 1코스부터 21코스까지 개장한 상태이다
올레길은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전국민에게 걷기 코스로서 혹은 관광지로서 어필하고 있으고 많은 외국인들도 올레길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관광을 위해 현재 실시하고 있는 여러 가지 홍보 방법을 조사하게 되었다.
2.본론
1.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의 대표적인 상징물인 CI의 심벌마크를 중앙 상단에 배치
환태평양의 청정한 제주바다
푸른 녹원 영산 한라산
세계자연유산을 보유한 국제자유도시의 떠오르며 커가는 21세기 비전
제주도캐릭터
돌이 오르미
2. 올레길 코스
올레는 총 21코스로 이루어져 있다.
ⅰ) 올레란
‘올레’는 집 대문에서 마을길까지 이어지는 아주 좁은 골목을 뜻하는 제주어로, 집에서 마을로, 개인에서 사회로, 제주에서 세계로 이어지는 길이다. 제주올레의 성공으로 인해, ‘올레’는 원래의 의미에서 확장돼 도보여행길을 뜻하는 보통명사로 자리 잡았다.
ⅱ) 숫자로 보는 올레
2007년 제주올레 방문자 수 : 약 3천명 - 경제효과 약 2억원
2008년 제주올레 방문자 수 : 약 3만명 - 경제효과 약 80억원
2009년 제주올레 방문자 수 : 약 25만명 - 경제효과 약 190억원
‘올레길’ 이용객의 연령대별 분포는 41세~50세가 121명(31.7%)으로서 가장 많았으며, 31세~40세 107명(28.0%), 51세~60세는 90명(23.6%), 21세~30세 39명(10.2%), 61세 이상 23명(6.0%), 11세~20세 2명(0.5%)를 차지하고 있음.
1코스: 시흥~광치기올레 약 15km 총 소요시간 4~5시간 30분
1-1코스: 우도올레 약 16.1km 4~5시간
2코스: 광치기~온평올레 약 17.2km 간요시간 5~6시간
3코스: 온평~표선올레 약 22km 소요시간 5~6시간
4코스: 표선~남원올레 약 23km 소요시간 6~7시간
5코스: 남원~쇠소깍 올레 약 15km 소요시간 5~6시간
6코스: 쇠소깍~외돌개 올레 약 14.4km 소요시간 4시간 30분~5시간
7코스: 외돌개~월평 올레 약 16.4km 소요시간 4시간 30분~5시간 30분
7-1코스: 15.6km 소요시간 5~6시간
8코스: 월평마을~대평포구 약 16.3.km 소요시간 5시간~5시간 30분
9코스: 대평~화순 올레 약 9.1km 소요시간 4시간~4시간 30분
10코스: 화순~하모 올레 약 15km 소요시간 4시간 30분~5시간
11코스: 하모~무릉 올레 약 21.5km 소요시간 6~7시간
12코스: 무릉~한경 올레 약 17.6km 소요시간 5~6시간
13코스: 용수~저지 올레 약 15.3km 소요시간 4~5시간
14코스: 저지~한림 올레 약 19.3km 소요시간 6~7시간
15코스: 한림~고내 올레 약 19km 소요시간 6~7시간
16코스: 고내광령 올래 약 17.8km 소요시간 6~8 시간
17코스: 광령산지천 올레 약 18.4km 소요시간 6~8 시간
18코스: 산지천조천 올레 약 18.8km 소요시간 6~7 시간
19코스: 조천김녕 올레 약 18.8km 소요시간 6~8 시간
20코스: 김녕하도 올레 약 16.5km 소요시간 5~6 시간
21코스: 하도 종달올레 약 10.7km 소요시간 3~4 시간
코스별로 숙박업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리조트, 민박 뿐 아니라 올레꾼(올레길을 걷는 관광객들을 지칭함)들을 위한 게스트 하우스도 운영되고 있다. 또한 제주 올레 온라인 커뮤니티상에서는 각 게스트하우스 등을 포함한 숙박업소와 식당들에 대한 평가와 추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업소의 주인들도 또한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댓글을 남기는 등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소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에게 쓴 글들을 보면 마치 아버지와 아들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이들간의 심리적 거리가 짧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분들이 구매자들로 하여금 제주 올레길을 자주 방문하게 만든 이유중 하나 일 것이다.
3. 올레길 홍보방법
올레길 이용현황과 특성
제주 올레길의 이용 현황과 간략한 경제적 효과를 살펴보자면, 이러한 올레길 탐방객들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골목 상점이 되살아나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서귀포시와 ㈔제주올레는 ‘제주 세계자연유산을 위한 관광 레저 인재양성 세미나’를 통해 지난해 제주 올레 탐방객이 25만여명이었으며, 이에 따른 경제효과는 19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올레 탐방객 수는 2007년 3000명에서 2008년 3만명, 지난해 25만명으로 급증했다. 경제효과 역시 2007년 2억원에서 2008년 80억원, 지난해는 190억원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산됐다. 또한 앞서 밝혔듯이 제주 올레가 활성화되면서 운영난을 겪던 민박이나 펜션, 중급 호텔 등도 성업을 누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레 코스를 잇는 버스의 이용객이 400%나 늘었으며, 폐점 위기에 놓였던 골목 상점 20여곳도 되살아났다. 재래시장 매출은 17% 늘었다. 서귀포시는 올레 탐방객이 늘면서 단기단체 관광에서 개인적인 장기 체류여행으로 여행문화가 바뀌는 것으로 분석했다. 일회성 관광보다는 계절변화나 올레 코스에 걸맞은 방문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올레 코스별로 각종 문화 예술 콘텐츠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030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7대 자연경관 기념 올레따라 제주 한 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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