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6일 목요일

마케팅 조사론 자료등록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 등록

마케팅 조사론 자료등록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 등록



마케팅 조사론 자료등록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에 대한 글이며,척도의 특징과 척도간의 관계 등에 관한 글입니다. [마케팅조사론]척도의형태

1. 측정의 의미

2. 명목 척도

3. 서열 척도

4. 등간 척도

5. 비율 척도

6. 척도의 특징과 척도간의 관계

7. 사례 복습1. 측정의 의미

• 척도화(scaling)
측정의 확장. 거리나 무게를 재거나 상표태도나 구 매량을 측정하는 것처럼 대상의 특성을 숫자로 표현하기위해 수량화하는 과정을 말하며,척도를 이용하여 측정된 숫자는 측정 대상의 속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Ex) 제품의 질 : 아주 좋은 제품 → 1
보통 제품 → 2
나쁜 제품 → 3
* 어떤 척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측정의 결과 얻어진 숫자들의 의미와 사용되는 통계기법이 달라진다

척도의 주요 형태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2. 명목척도(Nominal Scale)

❑ 대상을 숫자로 구분하고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라벨이나 태그 등의 역할만을 하는 척도
① 측정집단을 상호배타적인 집단으로 구분하는데 이용-상호 배타적인 분류란?
② 척도값은 네가지 형태중 가장적은 정보를 제공
③ 사용되는 숫자는 측정 대상물이 가지는 특성을 갖지 않는다.
④ 통계적인 분석은 단순히 숫자를 집계하는 빈도의 계산에 국한
❖ 분석방법
교차분석,부호검정, 캔달의 일치로 검정,
비율계산, 최빈값, 이항분포검정등

2.1 명목 척도의 예

❑ 상표의 구분,상점의 형태구분, 상표의 인지여부,소비자의 성별 구분 ,직업의 구분

❑ 사례 - 식료품 쇼핑 형태 -
소비자들의 식료품 쇼핑형태를 조사하는 프로젝트 에서 연구자는 1 부터 7 까지의 숫자를 통해 쇼핑장소를 지정하였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87433&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마케팅 조사론 자료등록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
파일이름 : [마케팅 조사론]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ppt
키워드 : 마케팅,조사론,자료등록,제8장,측정,3절,척도의,형태
자료No(pk) : 16187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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