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론 자료등록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 등록
마케팅 조사론 자료등록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에 대한 글이며,척도의 특징과 척도간의 관계 등에 관한 글입니다. [마케팅조사론]척도의형태
1. 측정의 의미
2. 명목 척도
3. 서열 척도
4. 등간 척도
5. 비율 척도
6. 척도의 특징과 척도간의 관계
7. 사례 복습1. 측정의 의미
• 척도화(scaling)
측정의 확장. 거리나 무게를 재거나 상표태도나 구 매량을 측정하는 것처럼 대상의 특성을 숫자로 표현하기위해 수량화하는 과정을 말하며,척도를 이용하여 측정된 숫자는 측정 대상의 속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Ex) 제품의 질 : 아주 좋은 제품 → 1
보통 제품 → 2
나쁜 제품 → 3
* 어떤 척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측정의 결과 얻어진 숫자들의 의미와 사용되는 통계기법이 달라진다
척도의 주요 형태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2. 명목척도(Nominal Scale)
❑ 대상을 숫자로 구분하고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라벨이나 태그 등의 역할만을 하는 척도
① 측정집단을 상호배타적인 집단으로 구분하는데 이용-상호 배타적인 분류란?
② 척도값은 네가지 형태중 가장적은 정보를 제공
③ 사용되는 숫자는 측정 대상물이 가지는 특성을 갖지 않는다.
④ 통계적인 분석은 단순히 숫자를 집계하는 빈도의 계산에 국한
❖ 분석방법
교차분석,부호검정, 캔달의 일치로 검정,
비율계산, 최빈값, 이항분포검정등
2.1 명목 척도의 예
❑ 상표의 구분,상점의 형태구분, 상표의 인지여부,소비자의 성별 구분 ,직업의 구분
❑ 사례 - 식료품 쇼핑 형태 -
소비자들의 식료품 쇼핑형태를 조사하는 프로젝트 에서 연구자는 1 부터 7 까지의 숫자를 통해 쇼핑장소를 지정하였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87433&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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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마케팅 조사론 자료등록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
파일이름 : [마케팅 조사론] 제8장 측정 3절 척도의 형태.ppt
키워드 : 마케팅,조사론,자료등록,제8장,측정,3절,척도의,형태
자료No(pk) : 16187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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