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2일 수요일

운송관리 자료 운송관리의 의의와 형태, 운송모드의 특성 등록

운송관리 자료 운송관리의 의의와 형태, 운송모드의 특성 등록



운송관리 자료 운송관리의 의의와 형태, 운송모드의 특성

[운송관리] 운송관리의 의의와 형태, 운송모드의 특성



[운송관리] 운송관리의 의의와 형태, 운송모드의 특성

목차

운송관리

Ⅰ. 운송의 의의와 형태

1. 운송의 의의
2. 운송의 형태
1) 운송수단에 따른 유형
(1) 자동차운송
(2) 철도운송
(3) 항공운송
(4) 해상운송
(5) 복합운송
2) 단위화 여부에 따른 유형
(1) 단위적재운송
(2) 비정형운송
3) 소유형태에 따른 유형
(1) 자가운송
(2) 영업운송
4) 운송범위에 따른 유형
(1) 국내운송
(2) 국제운송

Ⅱ. 운송모드의 특성

1. 자동차운송의 특성
2. 철도운송의 특성
3. 해상운송의 특성
4. 항공운송의 특성
운송관리

I. 운송의 의의와 형태

1. 운송의 의의

운송물류(transportation logistics)는 장소적 효용(space utility)을 창출하기 위해 인간과 물자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까지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를 말한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운송관리] 운송관리의 의의와 형태, 운송모드의 특성



목차

* 운송관리

Ⅰ. 운송의 의의와 형태

1. 운송의 의의
2. 운송의 형태
1) 운송수단에 따른 유형
(1) 자동차운송
(2) 철도운송
(3) 항공운송
(4) 해상운송
(5) 복합운송
2) 단위화 여부에 따른 유형
(1) 단위적재운송
(2) 비정형운송
3) 소유형태에 따른 유형
(1) 자가운송
(2) 영업운송
4) 운송범위에 따른 유형
(1) 국내운송
(2) 국제운송

Ⅱ. 운송모드의 특성

1. 자동차운송의 특성
2. 철도운송의 특성
3. 해상운송의 특성
4. 항공운송의 특성
운송관리

I. 운송의 의의와 형태

1. 운송의 의의

운송물류(transportation logistics)는 장소적 효용(space utility)을 창출하기 위해 인간과 물자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까지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를 말한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운반, 배송, 운수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운반활동은 창고 내부와 같이 한정된 장소에서의 화물 이동을 의미하며, 배송활동은 매매계약이 체결된 후에 구매자가 지정하는 지점까지 화물을 배달하는 활동을 말한다. 반면에, 운수활동은 법률적 및 행정적 의미에서의 운송활동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운송물류 활동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운송모드(mode), 운송노드(node) 및 운송링크(link) 등을 들 수 있는데, 운송모드는 운송방식(해상, 항공, 육상, 복합운송 끓을 의미하는 것이며, 운송노드는 운송활동을 수행하는 물류의 거점(항만, 공항, 화물터미널, 철도역 등)을 말한다.
또한, 운송링크는 운송활동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운송경로(해루 항공로, 도로, 철로 등)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다양한 구성요소들의 유기적이고 합리적인 운영과 적합한 운송수단의 선택을 통해 운송물류 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2. 운송의 형태

1) 운송수단에 따른 유형

(1) 자동차운송

화물자동차 및 트레일러에 운송하고자 하는 화물을 적재한 후 공로(road)를 이용하여 운송하는 형태이다. 이와 같은 자동차운송은 거의 모든 운송활동의 시발점비자 종결점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여타 운송수단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문전서비스를 가능하도록 하는 기동성이 매우 높은 운송방식이다.

(2) 철도운송

철도화차에 화물을 적재한 후 철로(rail road)를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철도운송은 운송경로가 탄력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자동차 운송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운송서비스의 안정성, 정확성 및 대량수송성 등을 앞세워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3) 항공운송

항공운송은 화물기에 화물을 적재하여 항공로(airway)를 통해 물품을 운송하는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항공운송은 운임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그 운임을 부담할 수 있는 고가화물의 운송에 적합한 운송특성으로 인해 전체 물동량에서 항공운송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그다지 높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화물의 가치가 높아지고 신속을 요하는 물품이 급증하면서 항공운송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4) 해상운송

해상운송은 선박에 화물을 적재하여 해로(seaway)를 통해 물품을 운송하는 형태이다. 특히, 해상운송은 운임이 매우 저렴하고 한 번에 대량으로 화물을 수송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출입 화물을 운송하고 있으며, 운송선박의 고속화 및 대형화와 다른 운송수단과의 연계운송을 통한 해운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는 운송방식이다.

(5) 복합운송

복합운송은 서로 다른 운송수단을 결합하여 화물을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 운송하는 형태를 말한다. 특히, 복합운송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첫째, 서로 다른 형태의 운송수단을 이용한 연계운송, 둘째, 전운송 구간에 걸친 복합운송인의 단일책임, 셋째, 전운송 구간을 담보하는 복합운송증권의 발행 등을 요건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복합운송은 각 운송수단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결합하여 운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서비스 수준의 향상과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운송시스템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복합운송의 형태로는 철도운송과 자동차운송을 결합한 피기백시스템(Piggy-back system), 해상운송과 자동차운송을 결합한 방식인 피쉬백시스템(fishy-back system), 자동차운송과 항공운송을 연계한 방식인 Truck-Air Service, 철도운송과 해상운송을 결합한 형태인 Rail-Water Service,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을 연계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Sea-Air Service 및 해상운송, 철도운송, 해상운송을 순차적으로 결합한 형태인 랜드브리지시스템(land bridge system) 등이 대표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2) 단위화 여부에 따른 유형

(1) 단위적재운송

일반적으로 교역화물은 크게 일반잡화詠general cargo)과 무포장 산화물(bulky cargo)로 구분되는데, 단위적재운송이란 팔레트(pallet)나 컨테이너(container) 등과 같은 단위적재용기(unit load device)에 일반잡화물을 적재하여 운송하는 형태로 정형운송이라고도 한다. 특히, 팔레트에 의한 단위적재운송은 공장 내에서의 화물이동과 같은 근거리운송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컨테이너에 의한 단위적재운송은 수출입 화물을 생산자의 문전에서 소비자의 문전까지 일관 운송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단위적재운송은 운송, 보관, 포장, 하역활동의 효율화와 물류작업의 기계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비정형운송

곡물, 철광석 등과 같이 포장이 곤란한 산화물을 포장하지 않고 운송하는 방식으로 벌크운송 또는 산화물운송으로 불리고 있으며, 주로 대량의 저가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3) 소유형태에 따른 유형

(1) 자가운송

자가운송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3238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운송관리 자료 운송관리의 의의와 형태, 운송모드의 특성
파일이름 : [운송관리] 운송관리의 의의와 형태, 운송모드의 특성.hwp
키워드 : 운송관리,의의와,형태,운송모드,특성,자료,운송관리의,운송모드의
자료No(pk) : 1103238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