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올립니다 육상지도법 - 허들 지도 다운받기
사회과학 올립니다 육상지도법 - 허들 지도
[사회과학]육상지도법 - 허들 지도
육상지도법
-허들-
◎ 허들의 역사
장애물달리기는 장애물 경마를 흉내내는 것에서 발생한 운동으로, 1850년에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교 학생들이 처음으로 경기를 치른 것으로 전해진다.
장애물 달리기의 대표적인 종목은 허들 경기이다. 허들 경기는 달려가면서 중간 중간 장애물을 뛰어 넘어야 하기 때문에 도약경기의 성격을 다소 갖고 있다고도 할 수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일정한 거리를 경쟁적으로 달린다는 성격이 대단히 강하기 때문에 트랙경기의 범주에 속한다고 하겠다.
◎ 허들의 일반적인 특징
허들은 장애물을 넘어 질주하는 경기이다. 허들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속도이다. 허들은 훌륭한 기술과 리듬 능력을 요구한다. 훌륭한 허들 선수는 허들을 점프해서 넘지 않고 큰 보폭을 이용하여 넘으며, 단거리 기술과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리듬은 협응의 특징으로 나타난다. 리듬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도 나타낸다. 좋은 리듬은 필수요소이고 허들 선수는 허들과 허들 사이의 거리를 잘 판단하여
보폭의 길이와 빈도를 잘 정해야 한다. 허들의 매개 변수는 선수의 인체측정학적 특징에서 나온다. - 특히 다리 길이, 다이나믹한 움직임 - 특히 엉덩이에서, 협응과 균형, 지구력 - 일반적인 것과 특별한것, 힘과 집중력. 선수의 인체측정학적 특성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트레이닝을 통해 발달 될 수 있다. 허들 기술을 위한 트레이닝은 다른 종목 선수들의 훈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모든 선수의 기
본 트레이닝에 사용되기도 한다. 골반과 엉덩이의 움직임 연습은 모든 달리기 종목의 운동 범위를 늘려준다. 허들 달리기는 보폭 향상에 도움을 주고 수평방향으로 점프 할 때 도약과 착지의 문제점을 해결해준다. 허들에서 트레일 다리의 사용은 높이뛰기 선수가 바를 잘 넘을 수 있게 해주고 멀리 뛰기의 착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몸통과 다리길이의 이상적인 성장 비율을 만들어줄 수 있기에 초보자들은 허들의 높이를 낮추고 허들간의 거리를 짧게 하여 어렸을 때부터 연습을 시작한다.(사춘기 전, 6-11살)
◎ 허들의 구분동작
① 출발법: 일반 단거리 달리기의 출발법을 한다.
② 질주: 질주연습은 보통 스타트 후 허들 1~2대를 두고 스텝에 맞춰 뛰어넘고 그대로 달려 나가는 것이다.
③ 발 구르기 : 발 구르기는 무릎을 높게 들어 뛰다가 그대로 허들 쪽으로 한 발을 걷어차 밀어내듯이 내밀고 다른 한 발은 골반을 이용에 허들을 넘을 때 몸의 중심을 지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보통 발 구르기 스텝은 3스텝과 5스텝으로 넘는 것이 있는데 보통 높은 선수들의 경우 3스텝으로 허들을 넘는다.
④ 허들링 : 허들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골반을 돌려주는 운동과 골반을 늘려주는 스트레칭 그리고 골반을 당겨주는 힘을 길러야 만이 허들링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상체: 넘을 때는 차 밀어내는 발쪽으로 몸을 밀어낸다. 넘을 때 몸이 곧게 서있으면 안된다. 숙이면서 넘는 것이 좋다. 하체: 하체는 우선 유연성이 가장 중요하다가 볼 수 있다.)
⑤ 착지: 착지의 경우에는 차 밀어내는 발이 바닥에 먼저 떨어지고 골반운동을 하는 다른 한발은 떨어진 발 다음으로 발을 착지하여 스텝을 밞고 다시 넘는 방식으로 발 구르기와 허들링 그리고 착지가 계속 반복되어 지는 것이다.
◎ 허들넘기 연속동작
허들높이가 높아지면 더 많은 기술을 필요로 한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기술이 요구된다.
그림1 : 허들넘기의 연속동작
그림은무게중심의이동경로가위를향한곡선형태로나타나고있음을보여주고있다
수평 속도를 너무 많이 잃지 않기 위해, 점프할 때 몸의 무게중심이 이동하면서 그리는 곡선이 가능한 완만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도약할 때의 각도는 가능한 낮게 해야 한다. 이것은 아래의 사항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선수의 키(선수가 키가 크면 클수록 허들을 넘을 때 몸의 중심이 높이 올라가지 않는다.)
허들 앞의 적절한 거리에서 도약(허들 보폭의 60% 정도이며, 허들 넘기에서 달리기로 부드럽게 전환하여 준다.)
의식적으로 약간 앞과 위로 나아가기
도약 시에 높은 달리기 자세
최대 달리기 속도
도약하는 다리가 지면에 닿는 순간에 다리가 앞으로 나가는 동작이 재빨리 시작된다. 도약하는 다리는 완전히 구부려져서 재빨리 앞으로 이동한다. 의식적으로 엉덩이를 앞-위로 움직이는 것은 도약할 때의 무게중심이 최적화된 높이를 갖게 해준다. 앞으로 조금 숙여주는 것이 선수에게는 적절한 몸의 중심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달리기 할 때 몸의 중심에 모든 것을 집중하지는 않는다. 대신 골반
의 중심축 전반에 걸쳐 앞으로 회전하는 힘이 가해진다. 한번 공중에 뜨면 몸의 무게 중심 이동곡선을 변경할 수 없다. 그림 2은 가장 이상적인 몸의 무게중심 이동곡선이 높은 도약 자세일 때(a), 그리고 낮을 도약 자세일 때(b)를 보여준다.
그림 2: 선 수의신장에따른바람직한몸의무게중심이동곡선과바람직하지못한몸의무게중심
이동곡선a=높은 도약자세 b= 낮은도약자세
그림 3: 무게중심의 이동경로에 몸의 개별적 부분을 적용
그림 4: 허들의 도움닫기와 허들
그림 5: 허들 넘은 후 착지
◎ 허들의 규칙
① 허들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잇따라 세워져 있다. 선수는 경기의 처음부터 끝까지 지정된 레인으로만 달려야 한다. 허들을 뛰어넘으며 달릴 때 허들이 발에 걸려 넘어지는 것은 허용되지만, 손으로 허들을 넘어뜨리거나 허들에 다리나 발이 걸려 끌게 되면 실격이다. 가장 먼저 결승점에 도달한 선수가 우승하게 된다.
② 크라우칭 스타트로 출발한다. (단, 3000m장애물 경기는 스탠딩 스타트로 출발)
③ 허들의 높이에 따라 일정한 거리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설치된 10개의 허들을 뛰어넘어 결승선을 통과하면 승부가 결정된다.
④ 허들을 뛰어넘는 공중동작에서 상체는 낮게 구부리고, 허들을 넘기 위해서 앞으로 뻗은 다리와 반대쪽 팔을 힘차게 뒤로 흔들어 몸의 균형을 유지한다.
⑤ 앞으로 뻗은 발이 착지할 때 몸의 중심을 앞으로 이동시키면서 허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6456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올립니다 육상지도법 - 허들 지도
파일이름 : [사회과학]육상지도법 - 허들 지도.hwp
키워드 : 사회과학,육상지도법,허들,지도,올립니다
자료No(pk) : 1106456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