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란 레폿
낙태란
낙태란
목 차
Ⅰ. 서론
Ⅱ. 인간의 존엄성
가. 인간의 존엄성
나. 인간의 기본권
Ⅲ. 인간 생명에 대한 이해
가. 의학적 관점에서의 생명의 시작과 발전 과정
1. 수태의 과정
① 수태의 前 단계
② 생식 세포의 수정과 인간 배자(human embryo)의 발달
나. 생명의 시작
다. 생명의 존엄성
라. 헌법 상의 생명권
Ⅳ. 낙태에 대한 이해
가. 낙태의 개념
나. 낙태의 시술 방법
1. 소파술
2. 흡인술
3. 유도 분만
4. 자궁절개법
다. 낙태의 위험성
1. 육체적 부작용
① 자궁 경부 무력증
② 자궁천공
...목 차
Ⅰ. 서론
Ⅱ. 인간의 존엄성
가. 인간의 존엄성
나. 인간의 기본권
Ⅲ. 인간 생명에 대한 이해
가. 의학적 관점에서의 생명의 시작과 발전 과정
1. 수태의 과정
① 수태의 前 단계
② 생식 세포의 수정과 인간 배자(human embryo)의 발달
나. 생명의 시작
다. 생명의 존엄성
라. 헌법 상의 생명권
Ⅳ. 낙태에 대한 이해
가. 낙태의 개념
나. 낙태의 시술 방법
1. 소파술
2. 흡인술
3. 유도 분만
4. 자궁절개법
다. 낙태의 위험성
1. 육체적 부작용
① 자궁 경부 무력증
② 자궁천공
③ 골반 염증성 질환
④ 다음 임신에 악영향
⑤ 자궁 외 임신
⑥ 약물주입 부작용
2. 정신적 부작용
① 낙태의 심리적 영향
② 낙태로 인한 심리적 합병증
③ 낙태 후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장애(PTSD)
라. 낙태의 합법화 과정
마. ‘모자 보건법’에 대한 이해
1. 모자 보건법에 있어서 낙태의 적응 사유
① 우생학적 이유
② 윤리적 이유
③ 보건 의학적 이유
바. 낙태의 원인
1. 혼전성교. 미혼모의 증가
2. 우생학적 원인
3. 강간에 의한 임신
4. 임산부의 건강 및 자율권
5. 의료윤리의 결여
Ⅴ. 낙태 방지를 위한 노력
가. 낙태 방지를 위한 교육과 태도
나. 미혼모 문제와 대책
1. 미혼모가 사회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
①사생아에게 미치는 영향
②사회에 미치는 영향
③가정에 미치는 영향
④미혼모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
2. 예방과 대책
①단일 법령에 의한 예방 체계
②미혼모에 관해 필요한 정책
③미혼모 책임의 법제화
④성교육의 내실화
⑤낙태의 대안
다. 자연적 피임법의 실천
1. 달력법 또는 주기 이용법
2. 기초 체온법
3. 점액 관찰법
라. 결론
Ⅰ. 서 론
우리가 낙태(落胎)라고 하는 단어를 사용할 때는 부정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음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배 속의 애를 지운다`라는 의미의 낙태에는 `인위적`, `인공적`이라는 뜻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유산(流産)과 낙태의 구별이 우리의 임신문화에서도 확연히 다르게 쓰이듯이, 영어의 miscarriage(유산)와 abortion(낙태)도 그 의미가 구별된다. 프랑스에서는 태아의 탄생이 불가항력으로 중지된 경우에도 abortement spontaon라고 쓰고, 인공적인 경우는 abortement provoqu라고 하나, 일반적으론 abortement이라는 단어를 낙태에 국한시켜 부정적 의미로 일반화하고 있다. 그래서 낙태란 개념을 정의하면, 태아가 모체 밖에서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태아와 그 부속물을 의도적으로 모체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해서 낙태를 과연 살인으로 볼 수 있는가 이것은 의학적인 논쟁, 법적인 논쟁,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것은 도덕적인 논쟁의 대상이다. 세계의 어느 곳에서는 낙태는 합법이며, 어느 곳에서는 불법이다. 세상의 어떤 사람들은 어떤 경우에도 낙태는 살인이고 추악한 범죄행위라고 주장하며, 어떤 이들은 강간에 의한 경우, 그리고 산모의 생명에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 태아에게 심각한 선천성 기형이나 유전적 질환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행해져야 한다고 말하며, 또 다른 이들은 낙태는 모성의 보호를 위해 법적으로 보장되어져야 할 권리라고 주장한다. 서구에서는 태아의 생명에 대한 권리와 여성의 자기 신체에 대한 결정권을 둘러싸고 낙태논쟁이 가열되어 왔다. 최근에는 여성에게 낙태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고 해도 여성을 둘러싼 종속적 상황이 변환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권리의 획득은 여성의 자유와 해방을 위한 진정한 대안이기 어렵다는 인식에 도달하고 있다.
사회가 급변하고 그에 따라 성문화 또한 자연스럽게 유입되는 오늘날, 이 낙태 문제야말로 가장 심각하게 받아들여할 문제 중 하나임에 틀림없을 느낀다. 물론, 그에 따라 낙태를 반대하는 여러 시민 단체나 사회 단체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음을 TV나 여러 대중매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예로써 낙태율의 증가를 들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낙태율은 세계 2위로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 특히 10대 임신과 낙태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더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낙태 수술 건수는 미혼여성의 낙태건수까지 합쳐 연간 150만~200만 건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는 한해에 태어나는 출생아 60만~80만 명에 비하면 약 2.5배가 훨씬 넘는 수치이다. 그러나 미혼여성의 낙태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나와 있지 않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실제 낙태 수술 건수는 이보다 훨씬 많다고 볼 수 있다. 또, 어떤 설문조사에 의하면 기혼여성의 53%가 1회 이상의 낙태경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미혼여성의 약 30%가 낙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68384&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낙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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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낙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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