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정리 다운로드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레폿
요약정리 다운로드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책의 1, 2장에 대해서 간략하게 요약한 자료입니다. 시험이나 관련 리포트를 작성하실 경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학교육]테크놀로지와함께하는수학교육
chapter1.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동향
#1.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지식
#2. sandards
#3. Polya. 문제해결 4단계
#4. 컴퓨터에 의한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의 가능성에 대한 극단적인 교수현상
chapter2. 테크놀로지와 수학학습심리학
#1. 스키너(1960~70년대)
#2. 피아제와 테크놀로지
#3. 비고스키와 테크놀로지chapter1.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동향
#1.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지식 : 학습자의 일상적 경험과 밀접히 연계되어 학습자의 구체적인 삶의 과정 속에 학습자의 내적 관점에서 통합될 수 있어야 비로소 그 가치가 인정될 수 있다.
#2. sandards
NCTM(1980). An Agenda for Action : Recommendations for school Mathematics of the 1980s.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3. Polya. 문제해결 4단계 ① 문제의 이해
② 계획의 수립
③ 계획의 실행
④ 반성
#4. 컴퓨터에 의한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의 가능성에 대한 극단적인 교수현상
① 메타인지적 이동 : 교사의 교수학적 노력의 초점이 수학적 지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를 교수하기 위한 모델로 옮겨 가는 것
② 형식적 고착 : 수학적 지식의 형태를 연습시키는 것
즉, 일반화된 공식을 제시하고 그 공식의 의미보다는 학생들이 공식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는 과정에 주목하는 현상
③ 토파즈 효과 : 교사는 가르쳐야 하고 학생은 배워야 한다는 소위 교수학적 계약에 의한 압박에서 일어나는 전형적인 현상으로, 교사가 학생이 인지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는 것
④ 조르단 효과 : 토파즈 효과의 퇴행.
교사가 학생의 사소한 행동이나 반응을 보고 학생이 수학적 지식을 형성했다고 잘못 판단하는 경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87497&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요약정리 다운로드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파일이름 : [요약정리]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hwp
키워드 : 요약정리,다운로드,테크놀로지와,함께하는,수학교육
자료No(pk) : 1618749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