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6일 목요일

요약정리 다운로드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레폿

요약정리 다운로드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레폿



요약정리 다운로드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책의 1, 2장에 대해서 간략하게 요약한 자료입니다. 시험이나 관련 리포트를 작성하실 경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학교육]테크놀로지와함께하는수학교육

chapter1.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동향
#1.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지식
#2. sandards
#3. Polya. 문제해결 4단계
#4. 컴퓨터에 의한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의 가능성에 대한 극단적인 교수현상

chapter2. 테크놀로지와 수학학습심리학
#1. 스키너(1960~70년대)
#2. 피아제와 테크놀로지
#3. 비고스키와 테크놀로지chapter1.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동향

#1.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지식 : 학습자의 일상적 경험과 밀접히 연계되어 학습자의 구체적인 삶의 과정 속에 학습자의 내적 관점에서 통합될 수 있어야 비로소 그 가치가 인정될 수 있다.

#2. sandards
NCTM(1980). An Agenda for Action : Recommendations for school Mathematics of the 1980s.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3. Polya. 문제해결 4단계 ① 문제의 이해
② 계획의 수립
③ 계획의 실행
④ 반성

#4. 컴퓨터에 의한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의 가능성에 대한 극단적인 교수현상
① 메타인지적 이동 : 교사의 교수학적 노력의 초점이 수학적 지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를 교수하기 위한 모델로 옮겨 가는 것
② 형식적 고착 : 수학적 지식의 형태를 연습시키는 것
즉, 일반화된 공식을 제시하고 그 공식의 의미보다는 학생들이 공식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는 과정에 주목하는 현상
③ 토파즈 효과 : 교사는 가르쳐야 하고 학생은 배워야 한다는 소위 교수학적 계약에 의한 압박에서 일어나는 전형적인 현상으로, 교사가 학생이 인지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는 것
④ 조르단 효과 : 토파즈 효과의 퇴행.
교사가 학생의 사소한 행동이나 반응을 보고 학생이 수학적 지식을 형성했다고 잘못 판단하는 경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87497&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요약정리 다운로드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파일이름 : [요약정리]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hwp
키워드 : 요약정리,다운로드,테크놀로지와,함께하는,수학교육
자료No(pk) : 1618749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