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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올립니다 언어지도 - 언어 습득 이론에서 구성주의 이론을 두 가지 차원에서 각각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
[사회과학] 언어지도 - 언어 습득 이론에서 구성주의 이론을 두 가지 차원에서 각각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
주제 : 언어 습득 이론에서 구성주의 이론을 두 가지 차원에서 각각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서론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인식주체와 분리되어 있으며 일방적으로부터 수용되는 것이 아니라 인식주체가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가정으로부터 출발한다. 구성주의는 인식의 주체가 세계 안에서 존재하고 경험을 통해 의미를 만들어 나아간다고 보고 있다. 구성주의는 진리의 개념보다는 개인이 현실을 살아가는데 얼마나 어울리고 적합한가에 대한 타당성이란 개념 그리고 현실을 진리에 맞추어가는 일치보다는 어울림이란 개념을 그 특성을 설명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구성주의는 개인이 현실을 이해하는데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가는 과정 그 자체를 중요시 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학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설명되고 있다.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을 형성하는데 있어 개인의 인지적 작용을 사회적 상호작용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며, 인지발달의 기원이 개인 내부에 존재한다고 본다. 반면에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는 사회적 작용을 지식 형성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인지적 구성주의 대표 이론으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을 들 수 있으며,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대표 이론으로는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을 들 수 있다.
2. 본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 개념들
① 역사, 사회적 환경 : 마음, 인지, 기억 등의 개념은 개체의 베타적인 속성으로 이해되기보다는 역사 사회적 맥락에 의하여 영향을 받아 정신과 정신내적으로 실행되는 기능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② 심리적 도구 : 사람들은 환경을 다루기 위하여 심리적 도구를 창출하였듯이, 자신의 행동을 다루기 위하여 심리적 도구(기호)를 창출하였다. 아동의 발달 가능성에 대한 잠재가능성을 시사한다.
③ 근접발달영역 : 실제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을 구분하여 인지적 발달이란 역사, 사회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강조한다.
2) 발달 기제
① 중요한 타인, 교사, 능력 있는 또래는 아동의 역사, 사회적으로 설정된 기호체제(말, 글, 수 체계 등)를 이용하여 환경 내 대상 혹은 사상을 구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② 아동은 성인의 지도하에 의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지만 이러한 정신 과정은 곧 내면화되어, `이것을 하지 말아야지. 대신 저것을 해야겠군` 하면서 스스로에게 내적인 말을 하는 정신내적 과정으로 변형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한다.
③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에서는 자기, 언어가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④ 사적언어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좀더 들을 수 없게 되고, 점차 정신 속으로 숨어들어 내적 언어가 된다.
3) 언어발달 4단계
① 제1단계(원시적 단계, 0~2세) : 비 지적 언어 가능, 언어와 의식적 사고가 결합되기 이전의 시기
② 제2단계(순수 심리적 단계) : 언어의 상징적 기능 발견, 언어와 사고가 차츰 결합되기 시작
③ 제3단계(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 유치원 시기) : 독백형태의 언어사용, 자기중심적 언어
④ 제4단계(내적 언어 단계, 7세 정도) : 자기중심적 언어 감소, 내적 언어로 이행, 논리적 기억이라는 수단을 사용하여 사고를 하는 시기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Jean piaget, 1896 ~ 1980)는 인간의 인지발달이론은 심리학의 큰 맥락으로 인간이라는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서 몇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는 점을 연구한 심리학자.
1) 주요 개념
① 스키마(도식)(schema) :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기능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등을 뜻한다. 도식을 형성하고 평형화를 이루기 위한 기제로써 피아제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이념을 제시하였다.
② 동화(assimilation) : 기존 인지구조에 따라서 환경에 반응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기존의 도식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도식을 받아들이는 과정인 것이다.
③ 조절(accommodation) : 현재의 경험을 해석하는데 기존의 인지 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 기존의 인지구조를 변형시키는 과정이다. 즉, 기존의 도식을 수정ㆍ변형하여 또 다른 새로운 도식을 수립하는 것이다.
④ 평형화 : 환경에서 들어 온 정보와 인지적 도식 간의 정신적 균형을 추구하는 것. 즉, 동화와 조절의 통합과정을 말한다.
2) 인지발달단계
①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 주로 감각이나 운동 활동을 통해서 환경을 경험해 나가는 시기.
②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 직관적 사고 : 즉각적인 사물의 외적자각에 기초해 판단.
- 상징적 사고
- 자기 중심성
- 중심화
- 비가역적 사고
- 물활론적 사고
- 실재론
③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 분류조작, 서열조작 능력을 갖게 된다.
- 탈중심화
- 논리적 조작
- 서열화
- 공간조작
④ 형식적 조작기(Formal poerational period, 11세 이후) : 추상적인 개념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추리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결론을 이끌어 내며 해석을 제안하는 과학적 사고가 가능하다.
- 가설 연역적 사고(추리)
- 조합적 사고
3. 결론
피아제는 유아를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독립적 발견자로 간주하지만, 비고츠키는 한 유아의 학습은 문화적 맥락에서 일어나며, 발견되는 대상과 그것을 발견하는 수단은 모두 인류 역사 와 문화의 산물이라고 생각시점에서 교육과정 계획에 있어 구체적 조작에서 형식적 조작으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5563&sid=knp868group1&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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